하이닥 건강Q&A   네이버 지식iN  
출처 답변일 2021-09-14 오후 7:28:25 상담의 양경승
질문제목
마취알레르기 알고 싶네요 원문링크
답변제목 마취알레르기 알고 싶네요
답변내용

안녕하세요. 하이닥-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.

질문하신 분의 진단명인 'catecholamine induced cardiomyopathy'라는 용어는 국소마취제의 작용시간을 길게하고, 혈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리도케인이라는 국소마취제에 에피네프린이라는 카테콜라민(교감신경 작용제)을 첨가하는 데, 이 에피네프린에 의해 유발된 심근염이라는 의미 입니다. 따라서, 국소 마취제에 대한 앨러지가 있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. 진단서 내용은 이렇습니다. 수술 도중에 국소마취제와 1:10만의 비율로 희석된 에피네프린을 수술 부위에 주입했더니 심각한 앨러지 반응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보여 수술 중단하고 검사 했더니 'Catecholamin induced cardiomyopathy'진단을 받았다. 이 질환은 에피네프린 같은 카테콜라민의 용량에 비례해서 나타나지 않는 것 같고, 재발율(다음에 또 노출되었을 때 같은 증상을 보이는 확률) 또한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라!, 또, 나타날 수 있으니.......라는 내용이었습니다. 저 또한 생소한 진단명 입니다. 내과에서 이런 진단명을 내리게 된 배경에 대한 설명을 들어 보시고, 올려 주신 진단서와 내과 진료 기록지 및 검사 결과 기록지 등에 대한 사본을 보관하시어 다음에 진료를 볼때 의료진에게 서류를 보여주세요. 조심할 수 있도록. 마취약제가 아니라 epinephrine과 같은 catecholamine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이니 순환기 내과에 방문하시어 정밀 진단을 받아보세요.

감사합니다.

* 콘텐트 공급정책으로 인해 질문제목과 답변내용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원문보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목록보기